본문 바로가기

음악/🎶 : 음악 짓는 이야기

네이버 카페 알림 설정으로 새 글을 놓치지 마세요. |부제: 오픈마이크/공연 신청 TIP

반응형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공연을 다시 시작하겠다는 말, 그게 저만의 선언이지 다른 사람들은 모르니까요. 이리저리 돌아다니면서 얼굴도장도 찍고, 오디션도 다시 보고, 노래를 부를 수 있는 무대를 찾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빨리 설 수 있는 무대는 오픈마이크였습니다. 15분~20분이라는 시간에 부를 수 있는 노래는 3곡~4곡 정도라 준비하기도 수월하고, 별도의 오디션이 없이 선착순 신청이기 때문에 신청만 하면 무대에 설 수 있거든요. 다만, 이게 문제입니다. 선착순!


만만치가 않습니다. 노래 부를 공간을 원하는 사람은 많지만, 공간은 별로 없습니다. 결국, 오픈마이크에 사람들이 몰려서 신청 경쟁이 매번 치열해요. 정말 헐~ 소리가 나올 정도로 순식간에 오픈마이크 신청이 차버립니다….


그래도 포기할 수는 없죠! 오늘은 네이버 카페 어플의 '새 글 알람'을 이용해 오픈마이크 공지를 빠르게 알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오픈마이크 신청의 예가 아니더라도 가끔 자주 들어가는 게시판은 게시판 알람을 등록하고 싶을 때가 있죠? 그때도 똑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설명하는 방법대로 알람 설정을 하면 됩니다. :)



※ 오픈마이크와 연관된 글 

▷ 오픈마이크란?​

▷ 오픈마이크가 열리는 곳 위치 (합정 c cloud에서 정리)

▷ 오픈마이크가 열리는 곳 설명 1: http://willow.la/122 (유선준|버드나무소년 정리)

▷ 오픈마이크가 열리는 곳 설명 2: http://blog.naver.com/kwp1027/60211421579 (김원표님이 정리)

▷ 오픈마이크가 열리는 곳 설명 3: http://blog.naver.com/magicwanna/50184048533 (아임파인땡큐/정원화님이 정리)





1. 일단 알람 설정을 하고 싶은 게시판이 있는 카페로 가야겠죠? 전 이번에 마침 오픈마이크를 신청한 곳, 신촌음악당을 예로 설명하겠습니다. :)





신촌음악당 카페에 들어오니 새 글들이 순서대로 표시되어 있네요. 알람 설정을 할 게시판을 찾아야겠죠? 2. 왼쪽 위에 있는 ≡ 아이콘을 누르면 카페에 있는 게시판들을 볼 수 있습니다. 눌러 보겠습니다.





게시판을 쭉 살펴보는데, 오~! 신촌음악당엔 오픈마이크 신청 게시판이 아예 분리되어 따로 있네요. 저 게시판에 알람을 설정하면 오픈마이크 공지만 딱 알람이 오겠군요!! 그럼, 알람은 어떻게 설정할까요? 3. 게시판 이름 '오픈마이크' 옆에 있는 종 모양의 아이콘이 바로 알람 설정 아이콘입니다. 눌러 볼까요?





누르니까 알람 설정 옵션이 나오네요.


- 종 모양:

누르면 게시판의 새 글을 알려주는 알람이 설정됩니다. 새 글이 올라오면 곧 스마트폰에 알람이 뜨기 때문에 더 빠르게 게시판 글을 확인할 수 있어요. 물론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겠죠?


- 별 모양: 

별 모양을 눌러 즐겨찾기를 설정하면 해당 게시판을 내카페→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어느 카페에 있는 게시판이던 즐겨찾기만 설정해 놓으면 한꺼번에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근데, 즐겨찾기 해도 알람은 울리지 않아요!!


- RSS 모양:

게시판 글을 구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이콘만 똑같지 보통 알고 있는 RSS와 다릅니다. 네이버 카페앱 구독함(내카페→구독함)이나 네이버me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게시판의 새 글 소식을 빠르게 확인하려면 종 모양을 눌러야겠네요! 종 모양을 눌러 보겠습니다.





5. 누르자마자 '새글알림이 설정되었습니다. 푸쉬알림으로 새글을 바로 만나세요.'라는 메시지가 뜨네요. 새 글 알람이 설정되었습니다. :)





메시지창이 사라지자 종 모양의 아이콘이 녹색으로 변한 것이 보이죠? 네, 알람은 진짜로 설정 되었어요. ㅎㅎ :)





위 사진처럼 알람이 설정된 게시판은 오른쪽에 녹색 종이 나타납니다. 게시판 목록을 후루룩 넘겨도 알람 설정된 게시판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 어플에는 '키워드 알림설정' 기능도 있습니다. 일단 단어를 지정해 두면, 그 단어가 제목에 들어 있는 새 글들을 알람으로 알려주는 거죠. 한 카페 전체를 통틀어 설정할 수도 있고, 특정 게시판만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키워드 알림설정'을 위해서 1. 키워드를 설정해 두기 원하는 카페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카페 첫 화면에서 오른쪽 위에 있는 종 모양 아이콘을 누릅니다.





바로 '키워드 알림설정' 페이지가 나타나네요. 2. 키워드 등록란에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3. 검색을 원하는 게시판을 선택합니다. 게시판 전체를 선택할 수도 있고, 특정 게시판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전 오픈마이크라고 입력했고, 게시판도 전체 게시판을 선택했습니다. 4. 저장을 누르면 키워드 알림이 등록됩니다.





등록한 키워드는 하단 '등록된 키워드'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 쉽죠? ㅎ






추가로 오디션이라는 키워드도 등록해봤어요. :)


저는 오픈마이크 신청 때문에 이런 알람 기능을 설정하고 활용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응용도 가능합니다. 알짜배기 강좌가 올라오는 카페 강좌 게시판에 새 글 알람을 해둘 수도 있어요. 그리고 중고나라에서 희귀 물품을 구할 때, 카테고리별 게시판에 물품 이름을 키워드를 등록해 둘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게시글이 올라왔는지 계속 확인하고 찾아다니지 않아도 되죠. ㅎㅎㅎㅎ 네이버 알람 기능 알차게 이용해 보세요!!!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유선준 페이스북 페이지: fb.com/willowlyou

· 

M.willow 페이스북 페이지: fb.com/soup.wood

· 인스타그램: @willowlyou
· 트위터: @willowlyou




'버드나무 소년~♬'의 이야기를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버드나무 소년~♬'의 이야기 피드버너에서 구독하기' '버드나무 소년~♬'의 이야기 구글리더에서 구독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