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딱딱한 거

LTE폰 갤럭시노트도 3G망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하는 방법은….

반응형




   현재 국내에서 LTE 서비스를 하고 세 통신사 중, 납득할 만한 전국망을 갖춘 통신사는 LG U+뿐입니다. 물론 SKT도 지난 4월 1일부터 전국망 서비스에 돌입했다고 자축하긴 했죠. 흠~, 글쎄요. SKT라는 통신사가 생각하는 전국망과 SKT 고객이 생각하는 전국망에 엄청난 괴리가 있는 듯하네요.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많은 트위테리안들은 SKT의 과대광고를 비난하고 있습니다.


   지금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든 LTE폰은 LTE망과 3G망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졌습니다. LTE망이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LTE 음영지역에서 3G망을 사용할 수 있도록 꼼수를 부린 것이죠. 즉, 지금 판매되고 있는 모든 LTE폰은 사용자가 원하면 3G요금제에 가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SKT는 소비자의 권리를 외면하고 그들의 이익을 위해 이를 거부해 왔습니다. 약정이 걸린 폰, 프로모션이 걸린 폰이 아니라 소비자가 직접 구입한 폰이라도 안 됩니다. SKT가 안 된다고 해서 그냥 안 되는 거였습니다. 


   그런데! 드디어! SKT에서도 LTE폰으로 3G요금제에 가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2년 3월 30일부터)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요구와 방통위의 정책 결정으로 인해 최근에 SKT도 어쩔 수 없이 빗장을 풀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갤럭시노트에 LTE요금제을 물려 사용하던 저도 드디어 3G 요금제로 돌아왔습니다.



Clip to Evernote      


앞으로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세요. ^-^



   그런데 요금제를 바꾼 순간부터는 인터넷이 되지 않습니다. 데이터를 전혀 쓸 수 없네요. 요금제만 바뀌었을 뿐, 갤럭시노트는 여전히 LTE망을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전화기가 LTE망 내에 있으면 3G 망이 아닌 LTE망에만 계속 신호를 보냅니다.


이거 어서 바꿔야겠죠?




   설정 메뉴를 아무리 살펴보아도 3G망과 LTE망에 관련된 메뉴는 따로 없습니다. 메뉴를 통해서는 어떤 망을 사용할 것인지 선택할 수가 없어요. 이럴 때는 각종 이유 때문에 마련된, 하지만 숨겨진 개발자 메뉴(?)를 이용해야 합니다. 여러 가지 개발자 메뉴(?) 중에 3G망과 LTE망을 선택하는 메뉴를 불러오는 방법은 전화 키패드를 실행한 다음에 위 사진처럼 *1232580#를 순서대로 눌러주시면 됩니다. #을 누루는 순간 바로 메뉴에 돌입합니다. ^-^


※ 위 기기는 SKT 기기 기준입니다. KT용 갤럭시노트는 펌웨어가 되면서 번호가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147359#나 *2342580#를 눌러 보세요. 



   메뉴는 위에 보시다시피 굉장히 단촐합니다.


   Automatic은 LTE망과 3G망을 기기가 자동으로 선택하는 메뉴입니다. LTE망에 대한 신호가 잡히지 않으면 자동으로 3G망을 검색해 접속하는 것이죠. 아직 LTE망이 완전하지 않기에 LTE망만 사용하도록 선택하는 메뉴는 아예 없었네요.


   WCDMA/GSM은 항상 3G망만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메뉴입니다. 바로 제가 찾던 메뉴네요. 이 메뉴를 선택하면 LTE망은 완전히 무시하고, 접속 시도도 하지 않고 그냥 무조건 3G망만 이용하도록 설정되는 것이죠.


   원하시는 메뉴를 선택한 후에 뒤로가기 버튼, 혹은 홈버튼을 눌러 메뉴에서 벗어나시면 바로 설정이 적용됩니다. 원상복구는 반대로 하면 되겠죠? 메뉴로 돌입하는 방법을 다시 시도하신 후, Automatic으로 설정을 되돌리시면 됩니다.


   아직 SKT는 전국망을 갖추지 못했습니다. (광고는 하지만….) 심지어는 LTE망이 전혀 잡히지 않는 곳에서 근무하시거나 사는 분도 계신다고 하네요. (LTE망이 안 잡히는 지역에서 LTE폰을 팔아대면 대체 어쩌자는 건지….) 이 설정은 잦은 LTE ↔ 3G 변경 때문에 배터리 소모가 심해 고심하시는 분들께도 유용한 설정입니다. 이 방법으로 3G모드만 사용하도록 설정하시면 LTE망을 검색하느라 소비되는 아까운 배터리를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LTE요금을 내고 3G망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불가피할 때만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지금은 불가피한 경우가 안 그런 경우보다 많아서 문제지만요. T-T LTE망만 사용하고 싶은 많은 분들을 위해서 SKT는 어서 빨리 LTE 전국망을 구축하세요!


'버드나무 소년~♬'의 이야기를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버드나무 소년~♬'의 이야기 피드버너에서 구독하기' '버드나무 소년~♬'의 이야기 구글리더에서 구독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