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딱딱한 거

[TIP:팝업플레이] 갤럭시노트에 새롭게 추가된 팝업플레이 + 쓸만한 동영상 기능 살펴보기

반응형





   지난 리뷰에서 갤럭시노트의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 4.0.4에 팝업플레이 기능과 서명 잠금 해제 기능이 포함되었다고 말씀드렸죠? 그중에서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기능은 팝업플레이 기능입니다. 팝업 플레이 기능은 기본으로 내장된 '비디오 플레이어'에 추가된 부가 기능 중 하나입니다. 비디오 플레이어를 실행해보면 상단 메뉴바에 업데이트 전엔 안 보였던 아이콘 이 보입니다. 을 클릭하면 바로 팝업플레이가 실행됩니다.

 


Clip to Evernote      

앞으로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세요. ^-^






   팝업플레이가 실행된 모습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화면에 작은 팝업창이 뜨고 그 위에서 영상이 재생됩니다. 물론, 팝업 뒤에서 다른 작업들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고요. 사실 안드로이드에서야 이제 구현된 기능이지만, 윈도우에 익숙한 분들께는 참으로 당연한 기능이죠. ㅎㅎ





   팝업플레이를 종료하기 위해서는 ①우선 팝업플레이 창을 길게 터치합니다. 그러면 - 기호가 담긴 원형 아이콘이 나타나는데요. ②나타난 - 아이콘을 누르면 팝업플레이가 종료됩니다. 팝업플레이 기능은 아쉽게도 종료 이외의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뒤로 감기와 일시 정지가 없는 것이 정말 아쉽네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팝업플레이가 추가되는 등 기본 비디오 플레이어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이 향상되었지만, 불편한 점도 생겼습니다. 기존에는 자동 회전 기능을 꺼 놓아도 비디오 플레이어에서는 자동 회전이 이뤄졌는데요. 이번 버전에서는 자동 회전옵션이 꺼져 있으면 세로 모드로만 비디오가 재생됩니다. 상단 메뉴바에 있는 화면 조정 아이콘을 눌러 화면 전체에 영상을 담아도 저렇게 길쭉하게 늘어난 전체 화면이 될 뿐입니다. 누워서 동영상을 볼 때 불편하겠네요.





   자동 회전 옵션을 켜시기 위해서는 '환경 설정 → 화면'에 들어가 '화면 자동 회전' 옵션을 활성화하면 됩니다. 더 간단한 방법은 노티피케이션바에 있는 퀵세팅 메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퀵세팅 메뉴 중에 자동 회전 버튼을 누르시면 되죠. ^-^





자동 회전 옵션이 활성화되면 이렇게 올바른 모습, 우리가 원하는 모습으로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가로 모드에서도 위의 이미지처럼 팝업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팝업플레이는 DMB 애플리케이션에서도 가능합니다. DMB 애플리케이션에서 방송을 보는 중  아이콘을 누르면 팝업플레이가 실행됩니다. 아이콘이 비디오 플레이어의 팝업플레이 아이콘이랑 다른 것은 좀 의외네요.





DMB 애플리케이션의 팝업플레이 창의 크기는 비디오 플레이어의 팝업플레이창과 다르네요. 좀 더 세로로 기네요. ㅎㅎ





   그동안 저는 배속재생을 지원하는 다른 애플리케이션(Dice Player)을 사용했습니다. 이번에야 팝업플레이 기능이 추가되어 기본 비디오 플레이어를 사용해 보고 있어요. 사용해 보다가 몇 가지 유용해 보이는 기능이 있어서 추가로 다뤄보려고 합니다.


   우선 화면 잠금 기능이 마음에 들었어요. 비디오 재생 중에 전원/화면 잠금 버튼을 누르면 동영상이 재생되는 화면에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자물쇠 아이콘이 나타나 있을 때는 볼륨 조절을 위한 볼륨 버튼, 화면 잠금을 다시 풀기 위한 전원/화면 잠금 버튼만이 작동합니다.





   다음으로는 자막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옵션들도 유용해 보였습니다. 자막에 관련된 옵션을 변경하기 보기 위해서는 동영상 재생 중에 메뉴 버튼을 눌러 메뉴를 띄은 후 자막 메뉴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자막에 관련된 옵션들입니다. 이 중에 자막 싱크, 언어, 크기가 사용해봄직스럽네요.





메뉴에서 자막 싱크를 누르면 자막이 나타나는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팝업이 나타납니다. 근데, 저 팝업 너무 빨리 없어집니다.





   한 자막 파일 안에 여러 언어의 자막이 포함된 경우가 있습니다. '언어'로 들어가면 어떤 자막을 볼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두 가지 자막을 모두 보는 기능은 없네요. T-T 참 아쉽네요. (다른 동영상 플레이어에서는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자막의 크기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자막 메뉴에서 '크기'를 누르면 작게, 중간, 크게를 선택할 수 있는 팝업이 나타납니다.





순서대로 자막에 작게, 중간, 크게 옵션을 적용 시킨 모습입니다. 세로 모드에서는 중간 크기가 적당해 보이네요. ^-^


   팝업플레이를 포함해 기본 애플리케이션인 '비디오 플레이어'의 쓸만한 기능들은 다 살펴본 것 같습니다. 기본 비디오 애플리케이션. 팝업플레이가 생겨서 좀 좋아지긴 했지만, 아쉬운 점이 너무 많네요. 아직도 많이 부족한 모습을 보입니다. T-T 그런데 그나마 쓸만한 기능인 팝업플레이. 이거 유용할까요? 몇몇 분들은 '팝업 플레이는 겉모습만 화려할 뿐 그다지 유용한 기능이 아니다.'하고 말씀하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 생각은 좀 달라요. 영어 공부를 위해 강의나 미드를 보시는 분들께 정말 유용할 기능이죠. 미드를 보면서 사전으로 단어를 찾을 수도 있고, 동영상을 보면서 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동영상 보다가 사전 찾기 위해서, 혹은 메시지 보내기 위해서 비디오 플레이어에서 나오면 자꾸 감상이 끊기잖아요. ^-^ 다만, 일시 정지/재생을 포함한 다른 조절들을 할 수 없다는 게 참 아쉽네요. 이 기능만 있으면 훨씬 더 학습에 도움이 될 것 같은데 말이죠.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서 팝업 플레이 기능이 개선되었으면 좋습니다. 이미 크기 조정은 물론, 뒤로 감기, 앞으로 감기, 일시 정지 등의 기능을 모두 사용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이 있으니까 불가능한 일을 아니겠죠?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Super Video, Floating & Popup에서 가능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유선준 페이스북 페이지: fb.com/willowlyou

· 

M.willow 페이스북 페이지: fb.com/soup.wood

· 인스타그램: @willowlyou
· 트위터: @willowlyou




'버드나무 소년~♬'의 이야기를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버드나무 소년~♬'의 이야기 피드버너에서 구독하기' '버드나무 소년~♬'의 이야기 구글리더에서 구독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