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딱딱한 거

[갤럭시탭 10.1 뜯어보기] 허니콤 Chrome 브라우저의 3가지 장점! 북마크 동기화, 멀티탭, 그리고 빠른 제어!!!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날로그 촌놈 버드나무 소년~♬입니다. ^-^ 촌놈인 제가 허니콤 OS 기반의 안드로이드 태블릿인 갤럭시탭 10.1을 사용한 지 이제 2주째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2주 동안에 갤럭시탭 10.1의 외관과 스펙, 그리고 기본적인 조작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사실 많은 분들이 이런 기본적인 것보다는 다른 태블릿에 비해 갤럭시탭 10.1이 어떤 장점을 가졌는지 더 궁금해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제부터는 제가 사용해본 갤럭시탭 10.1이 어떤 장점을 가졌는지에 대해 써보려고 합니다.

오늘 이야기할 장점은 바로 갤럭시탭 10.1에 기본 탑재되어 있는 인터넷 브라우저. 크롬 브라우저에 대한 것입니다.


Clip to Evernote      
앞으로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세요. ^-^


1. 컴퓨터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신다면, 갤럭시탭 10.1과 북마크를 싱크시키세요!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등장으로 이제는 우리는 어느 곳에서나 손쉽게 인터넷 서핑을 즐길 수 있게 되었죠. 물론 인터넷 서핑 말고도 할 수 있는 게 굉장히 많지만, 여전히 인터넷 서핑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뭐, 저는 이것이 나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자신의 취미생활을 위해 이동하는 짬짬이 인터넷 동인 카페에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도 있고, 친구들과 만났을 때 이야기 나눌 새로운 화젯거리를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으니까요. 태블릿이 참 좋은 것이 풀 브라우징이 가능한 것입니다. 스마트폰 같은 경우에는 작은 화면으로 인터넷을 하기 때문에 모바일 페이지로 들어가야 하고, 이용이 좀 제한적이잖아요. 


   하지만…. 


   사실, 저는 자주 가는 사이트가 정해져 있습니다. 뭐, 워낙 자주 갔기 때문에 주소를 다 외우긴 했지만, 그래도 매번 주소를 입력하는 것이 갑갑해 자주 가는 사이트들은 싹~~~ 다 북마크로 정리해 놨죠. 저처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자~, 이제
태블릿이 생겨서 자신이 자주 가는 사이트들을 태블릿에도 등록해 놓고 틈틈이 살펴보고 싶은데…. 이 많은 북마크들을 일일이 다 옮기려면 얼마나 오래 걸릴까요? 이거 일일이 옮긴다고 하면 정말 귀찮겠죠? T-T 

   하지만 컴퓨터에서 크럼 브라우저를 이용하신다면, 그리고 갤럭시탭 10.1을 태블릿으로 정하셨다면, 북마크 싱크 기능을 이용해 이 귀찮은 일을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

1) 컴퓨터용 크롬 브라우저에서 동기화 설정 

   


   우선 그동안 차곡차곡 모아둔 북마크가 있는 컴퓨터의 크롬 브라우저를 켠 후에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멍키스패너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크롬 브라우저의 '옵션 - 환경설정' 창으로 들어갑니다.


   '옵션 - 환경설정' 창에서 두 번째 메뉴 환경설정을 선택하시면, 소항목으로 동기화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 동기화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구글에서는 사용자가 크롬에 저장한 북마크, 크롬에 설치한 플러그인 등의 정보를 저장합니다. 저장된 내용은 사용자가 다른 컴퓨터에서 인터넷을 작업하더라도 크롬 브라우저에서 동기화만 활성화 시키면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되죠. 일종의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내가 쓰는 설정의 그대로의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허니콤에 탑재된 인터넷 브라우저도 크롬 브라우저이기 때문에, 이 동기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플러그인 설치 등의 기능은 태블릿용 허니콤에서는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설치나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바로 '동기화 설정' 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구글 계정을 매개체로 이용해 상호 간의 정보를 동기화시키는 것이에요. 안드로이드 기기가 있으시다면, 당연히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하는 거겠죠? 자신의 계정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예, 모두 동기화합니다.'를 눌러 동기화를 지원하는 모든 기능을 선택할 수도 있고, '맞춤설정'을 눌러 동기화가 가능한 목록 중에서 자신이 동기화시키기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 어떤 것들이 동기화되는지 살펴보기 위해서 맞춤설정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상당히 많은 목록이 동기화가 되네요. 하지만, 이 중에서 우리가 원하는 것은 북마크 동기화입니다. ^-^ '북마크'를 선택하신 후에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자, 위에서 보시듯이 컴퓨터에 설치된 크롬 브라우저가 G메일 계정을 이용해 동기화되었습니다. ^-^

2) 갤럭시탭10.1에 설치된 크롬 브라우저에서 동기화 설정 


   자, 그럼 이제
갤럭시탭10.1에 탑재된 허니콤용 크롬, 아이콘 명은 '인터넷'인 이 친구도 동기화를 시키겠습니다. 우선 '인터넷' 눌러 브라우저를 실행시킨 후 우측 상단에 있는 ≡ 모양의 아이콘을 누릅니다.


≡ 메뉴를 누르면 나오는 목록 중에서 설정을 누릅니다.


   설정에 들어오면, 좌측의 항목 중에 '기본설정'을 선택하시고, 우측에 나오는 소항목 중에서는 'Google 크롬과 동기화'를 선택합니다. 


   동기화를 원하시는 계정을 선택합니다. 저는 구글 계정을 하나만 쓰기 때문에 고를 수 있는 계정이 하나만 나오는데요. 계정이 여러 개라면 갤럭시탭 10.1에 등록된 계정들이 모두 나옵니다. (계정을 추가하는 방법은 '환경설정 → 계정 및 동기화'로 들어가셔서 계정 추가를 눌러 계정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물론, 컴퓨터의 크롬 브라우저에서 동기화를 설정한 계정과 동일 계정이여야 합니다. ^-^


   계정을 선택하면, 바로 동기화가 시작됩니다. 'Google 크롬과 동기화'라고 표시된 곳 바로 밑에 동기화된 G메일 계정이 표시되죠.


   이제 브라우저의 실행 화면으로 가서 북마크를 살펴보겠습니다. 북마크는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 아까 눌렀던 설정으로 들어가는 ≡ 아이콘 바로 밑에 있습니다. 설명이 너무 복잡하네요. 쉽게 말해 주소 표시줄 오른쪽 끝입니다. ^-^ 현재는 동기화가 이뤄지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북마크 버튼 안에 시계 모양의 도형이 표시되네요. (북마크 목록이 많으면 많을 수록 동기화에 시간이 많이 필요하며, 동기화된 순서대로 표시되기 시작합니다.)


북마크 목록에 들어오자 바로 Google Chrome이라는 폴더가 보입니다!


   Google Chrome 폴더를 누르자 바로 그 안에 제가 컴퓨터용 크롬 브라우저에서 저장해놨던 그대로 북마크들이 나타나네요. 폴더까지 그대로 나타납니다!

   어떤가요? 이러면 풀브라우징으로 인터넷 하는 맛이 더 살 것 같지 않나요? 자주 가는 사이트들을 분류별로 정리해 놓은 후 동기화 설정을 해놓으면 이동 중에도 갤럭시탭 10.1을 이용해 간편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살펴보는 사이트들이 많은데 일일이 북마크를 설정하는 것이 난감하시다면, 허니콤 태블릿의 'Google 크롬과 동기화'가 답입니다!


2. 인터넷 검색을 더욱 빠르게 멀티탭!!


   허니콤에 탑재된 브라우저에는 요즘 인터넷 검색에 필수인 기능, 멀티탭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브라우저 설정에 들어가 '백그라운드에서 열기'를 활성화해서 읽고 싶은 글들을 쌓아둔 후에 한꺼번에 읽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의 글 목록에서 읽고 싶은 글들을 계속 '백그라운드'에서 열어 쌓아둔 후에 한꺼번에 읽거나, 인터넷 기사 목록에서 읽고 싶은 기사들을 선택해 열어둔 후 한꺼번에 읽을 수 있는 거죠.)

   멀티탭 기능은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것과 똑같아서 별로 설명할 것이 없습니다. 탭이 표시된 곳의 맨 오른쪽 끝에 표시된 + 버튼을 눌러 새로운 창을 계속 만들어 내면 되죠.

   위에서 설명해 드린 '백그라운드에서 열기'를 사용하실 때는 열기 원하시는 열기 원하시는 링크를 길게 누르시면 나오는 팝업에서 '새 배경 탭에서 열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물론 그 이전에 브라우저의 설정에 들어가셔서 고급 항목의 '백그라운드에서 열기' 소항목을 체크하셔야 합니다.


   많은 창을 열어도 느려지거나 멈추지 않으며, 빠르게 원하는 보기 원하는 탭들을 선택해서 이동할 수 있어서 참 좋습니다. 현재 보고 있는 창은 검정색에 가까운 진한 색으로 표시되며, 보지 않는 창은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


3. 컴퓨터용 흉내를 넘어선 태블릿용 브라우저의 새로운 사용법. 빠른 제어!


   허니콤용 크롬 브라우저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이 있습니다. 그 이름은 바로 '빠른 제어'!!! 빠른 제어를 설명하기 전에 우선 이 기능을 활성화하는 방법부터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브라우저의 설정에 들어갑니다. 여태까지와 마찬가지 방법으로 오른쪽 상단의 ≡ 모양의 아이콘을 누른 후, '설정'을 누릅니다.


   설정창의 항목 중에서 '실험실'을 선택하면 나오는 '빠른 제어' 소항목을 체크해서 활성화 시킵니다. 그럼 '빠른 제어'용 브라우저로 바로 재실행됩니다.


    '빠른 제어'가 활성화되면 브라우저에서 주소표시줄과 멀티탭 목록이 사라집니다. 그럼 어떻게 인터넷을 사용하느냐고요? 비밀은 테두리에 손가락을 대는 순간 밝혀집니다. '빠른 제어'에서 쓸 수 있는 메뉴는 손가락으로 화면의 각 테두리를 누르면 나타납니다.


   테두리를 누르면 나오는 '빠른 제어' 메뉴입니다. 브라우저의 모든 기능이 부채꼴 모양으로 담겨 있네요. 사용하는 방법은 테두리를 눌러 '빠른 제어' 메뉴가 나타났을 때, 그 상태에서 손가락을 떼지 않고 실행을 원하는 메뉴의 아이콘까지 손가락을 이동한 후에 떼는 것입니다.


   이중 '실행 중인 탭 목록'을 누르면, 백 그라운드에 있는 인터넷 페이지들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위아래로 손가락을 떼지 않고 움직이면, 창들을 순서대로 보여주죠.


마찬가지로 ≡ 모양의 아이콘에 손가락을 가져가면 이전에 봤던 익숙한 메뉴들이 나옵니다.

   '빠른 제어'는 인터넷 페이지들을 마치 잡지를 읽듯이 빠르게 읽을 때는 아주 편합니다. 다만, 주소 표시줄을 불러와 일일이 가고 싶은 사이트의 주소를 눌러야 할 때는 다소 불편합니다. '빠른 제어'를 활성화를 켜고 끄는 것이 어렵지 않으니 용도에 맞게 번갈아서 쓰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위의 영상은 '빠른 제어'를 조작하는 영상입니다. ^-^
 


   그 밖에도 갤럭시탭 10.1은 세로대비 가로의 길이가 길기 때문에 풀 브라우징으로 웹사이트를 볼 때, 세로를 길게 잡으면 사이트의 하단까지 한 화면에 담을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

   

   지금까지 허니콤 기반의 갤럭시탭 10.1의 인터넷 브라우저를 살펴봤습니다. 첫 번째가 컴퓨터용 크롬과 북마크를 공유할 수 있는 점, 두 번째가 멀티탭 기능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마지막이 빠른 제어 기능을 이용해서 태블릿만의 인터넷 서핑을 체험할 수 있다는 점이었죠. 태블릿의 주 사용처가 멀티미디어 활용과 인터넷 서핑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인터넷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충분히 장점이 될만하다 생각이 됩니다. ^-^

   물론 이 세 가지만으로 갤럭시탭 10.1이 참 좋은 기기라고는 할 수 없겠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갤럭시탭 10.1의 또 다른 장점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

- 이 제품은 삼성전자로부터 무료로 제공받았습니다. -

'버드나무 소년~♬'의 이야기를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

'버드나무 소년~♬'의 이야기 피드버너에서 구독하기' '버드나무 소년~♬'의 이야기 구글리더에서 구독하기'


 
반응형